티스토리 뷰


-

UX디자인으로 유명한 Nielsen Norman Group의 Article을 번역한 글입니다.

영어적 표현이 많은 관계로 의역한 부분이 다수 됩니다.오역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사용성 테스트 플랜을 위한 체크리스트

by Hoa Loranger on April 17, 2016


요약유저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는가다음의 9가지 스텝을 기억하라.

모든 사용성 테스트는 특정한 목표나 제약사항에 따라 서로 다르다하지만 모든 유저 리서치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기본 체계는 매우 단순하지만만약 적절한 준비 없이 연구에 뛰어든다면리서치에 들인 노력에 비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적을 것이다아래는 사용성 테스트를 계획 할 때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항목이다.


1.     연구의 목표 수립

클라이언트를 만나서 그들이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 들어라그들이 궁금한 점걱정관심 분야연구의 목적에 대해 명확히 정리하라테스트의 목표에 따라 어떤 UX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 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성 테스트는 정성적정량적 행동 데이터behavioral data를 모으고디자인 관련 질문을 하는데 적합하다. (예를 들어이 컨텐츠가 찾고 이해하기 쉽게 설계되었는가사람들이 주어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가?) 만약 당신의 목표가 태도적 피드백attitudinal feedback (행동적 피드백의 반대개념)을 수집하는 것이라면그 목적에 더 적합한 리서치 방법론을 다시 찾아보아라.

너무 많은 테스트 목표를 설정하지 마라다른 목표를 위해 너무 많은 질문을 설정한다면테스트의 질을 떨어트릴 것이다최대한 연구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야 말로제품 ROI에 진짜 큰 영향을 줄 것이다.


2.     연구의 방법과 형태를 결정하라.

당신의 상황에 어떤 리서치 접근법이 적당한지 결정하기 위해서아래를 참고하라.

연구실에서 진행되는가아니면 외부에서 진행되는가? : 기관 내부에서 연구를 진행 하려 하는가아니면 참가자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진행하고자 하는가편의성을 위해대부분의 대면 사용성 연구는 인하우스 연구실에서 진행된다그러나 만약 유저들이 실제 있는 환경이 매우 중요하거나 그 환경을 재현하기 힘든 경우에는 외부에서 진행하는 것 또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사회자가 있는가 없는가? : 사회자가 중재하는 테스트는 더 풍부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참가자들이 질문을 명확하게 이해 했는지에 대해 확인 할 수 있다또한 참가자들로부터 더 많은 코멘트를 얻을 수 있다반면에사회자가 없는 테스트는 저렴하고빠르며모집하기 어려운 참가들에게 다가가기 더 쉬운 이점이 있다.

사람이 직접 진행 하는가원격으로 하는가? : 일반적으로는가능한 사람이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진행자가 참가자와 같은 공간에 있을 때바디랭귀지 같이 캐치하기 힘든 신호를 더 쉽게 발견해 낼 수 있다그러나 때때로 직접 테스팅이 어려울 수 있다예를 들어출장을 위한 충분한 예산이 없거나애자일Agile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거나유저가 내방하길 원하지 않는 경우 같은 경우이다.


3.     유저의 수를 결정하라.

전통적인 정석적 테스트에서는일반적으로 5명의 참가자가 비용대비 적당하다만약테스트가 하나의 유저 타겟 그룹보다 많이 연관되어 있는 경우에는그룹간의 경험치나 태도적 측면을 고려하여 그룹당 참가자를 2-5명정도로 조정할 수 있다.

정량적 테스트와 아이트랙킹eyetracking은 의미 있는 결론을 얻기 위해 다수의 샘플이 필요하다최소한 4배정도의 참가자가 더 필요로 하므로 각 타겟 유저 그룹마다 최소 20~30명을 모집해야 한다.


4.     적합한 참가자를 모집하라.

유저 테스팅의 기본적 룰은 대표할 수 있는 참가자를 모집하는 것이다최고의 인사이트는 진성유저의 피드백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당신의 인적 통계 자료에 매칭되는 사람(페르소나에 매칭되면 더 좋다.)이 누구인지 정의하고당신의 유저들과 매칭되는 목표행동 특성태도를 갖고 있는지 검토하라.

(실제 유저가 아닌) 대리 유저에게 시나리오를 상상하도록 하는 것은유효하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특화된 사이트가 없다면다른 일반적인 사이트라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하라그러면 아마 당신이 원하는 특정상황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특히 컨텐츠가 리치한 사이트나 B2B 사이트를 테스트 할 때 더욱 그렇다.

(참가자 모집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우리의 무료 리포트를 참고 하라)


5.     테스트의 목표에 부합하는 과업을 작성하라.

사용성 테스트에서조사관들은 유저들에게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서 특정 활동을 완수할 것을 요구한다그 활동 (또는 과업)은 대부분 시나리오로 작성되고 테스트의 목표와 부합한다시나리오는 범위가 넓은 것부터 구체적인 것까지 아우를 수 있고대부분 2가지 메인 타입으로 나뉜다.

탐구 과업이 열린 과업은 다양하고리서치 중심 목표의 답을 얻을 수 있으며적합한 답을 찾을 수도 또 아닐 수도 있다이 과업은 사람들이 얼마나 정보를 찾았는지에 알 수 있는데 의미가 있다이 방법은 정량적 테스트에는 적합하지 않다.

예시당신은 가족과 함께하는 휴가를 예약하는데 관심이 있다사이트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지 아닌지 보아라.

특정 과업이 과업은 더 집중되고 대부분 올바른 답을 얻을 수 있다정량적정성적 테스트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예시써니베일 공공 도서관의 토요일 개관 시간을 찾아라.

견고한 과업을 작성하는 것은 유효한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중요하다강력한 과업은 잘 짜여 있고 사람들에게 특정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잘못된 힌트가 없다모호한 지시사항은 유저가 테스트의 목적과는 떨어진 부분을 평가하게 한다만약 잘못된 힌트를 주는 경우예를 들어 어떤 과업이 스크린에 표시된 것과 같은 단어를 포함할 때그 테스트는 더 이상 사용성 테스트가 아니라 단어 맞추기 게임이 될 것이다.


6.     파일럿테스트Pilot Study를 하라.

과업을 작성한 후에는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라파일럿 테스트는 워딩을 체크하고세션마다 몇 개의 과업을 할당할지 가늠할 수 있으며순서를 결정 하는데 도움이 된다파일럿 테스트는 또한 적합한 참가자를 모집하기 위한 평가 항목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준다문제를 더 잘 캐치하기 위해서는 모든 세션 동안 면밀히 관찰하라.

참고파일럿 연구는 온라인 중개 테스트를 진행할 때 특히 중요하다왜냐하면 온라인 중개 테스트에서는 참가자들이 과업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 체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7.     수집된 지표로 결정하라

정성적 사용성 테스트의 주요 목적은 디자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다그리고전체 유저를 대변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소수의 유저로부터 지표를 얻는다그러므로 사용성을 측정하는 것은 우선순위가 높지 않다그러나정량적 테스트나 과업이 명확하고 다수의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에서는이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일반적 사용성 지표는 과업 달성에 걸린 시간만족도성공율에러율이다.

만약주관적 측정치를 얻고자 한다면, (예를 들어유저 편의성과업 질문에 대한 만족도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질문지를 줄 때 질문 하도록 하라. (매 과업 후마다세션의 마지막에 또는 둘 다)


8.     테스트 플랜을 작성하라

어떻게 테스트를 할지 결정을 한 후에는테스트 플랜을 문서로 작성하고 공유하라이 문서는 팀 멤버들간에 커뮤니케이션 툴이며차후 테스트를 위한 기록이 될 것이다문서는 길 필요는 없지만다음과 같은 주요 항목을 포함 하는 것이 좋다.

l  테스트하는 프로덕트 또는 사이트 이름

l  테스트의 목표

l  실행계획일시장소테스트 형식

l  참가자들의 프로필

l  과업

l  지표설문지

l  시스템 설명 (모바일데스크탑컴퓨터 셋팅)


9.     세션을 관찰하기 위해 팀 멤버들을 독려하라

사용성 테스트의 최고 이점은 협업과 동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한다는 점이다유저들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직접 보는 것보다 더 확실한 것은 없다클라이언트가 테스트 세션을 관찰하는 것은 공통된 의견을 갖도록 하고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한다팀 멤버들은 클라이언트의 의견에 대해 추측하고 논쟁하는데 더 적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고 디자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 팀원을 초대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참관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를 주어라음식은 항상 좋은 동기가 될 수 있다!

전통적 사용성 랩 또는 단순화된 사용성 랩에서 테스트를 하는 것은 이상적이다하지만 만약 당신의 팀원들이 다른 곳에서 일을 해야 한다면원격으로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