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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디자인으로 유명한 Nielsen Norman Group의 Article을 번역한 글입니다.
영어적 표현이 많은 관계로 의역한 부분이 다수 됩니다.
언제 어떠한 UX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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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현대의 UX 리서치 방법론은 여러 가지 물음에 답할 수 있다. 언제 어떠한 UX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20가지 방법론 각각을 제시한 도표에 그려보고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이를 적용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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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적Attitudinal vs 행동적Behavioral
정성적Qualitative vs 정량적Quantitative
제품 사용 흐름The Context of Product Use
은 유저들이 제품 디자인 엘리먼트를 재 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어떻게 그들이 제시한 솔루션이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 왜 그러한 선택을 하였는지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도록 한다. 컨셉 테스팅 방법론을 통해서는 러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하여 유저들이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제품 개발 단계 (시간적 측면)
전략단계
: 제품개발의 시작 단계로, 일반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회를 모색한다. 이 단계에서의 리서치 방법론은 매우 다양하다.실행단계
: 이 단계는 ‘go/no-go’에 대한 결정 포인트이다. 방향성을 변경해야 하는지 선택한 디자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의 리서치는 주로 구성적이며 실행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평가단계
: 어떤 포인트가 되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절한 수의 유저들에게 사용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그것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사실 이 단계는 실제적으론 부가적인 단계이다. 이것은 제품의 기존 데이터나 경쟁사와 비교가 필요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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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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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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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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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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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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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방향성과 기회를 모색하고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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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를 줄이고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을 최적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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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 제품이나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여 제품 퍼포먼스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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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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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적 vs 정량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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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정성적 (주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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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정량적 (부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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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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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eld studies, diary studies, surveys, data mining, or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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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d sorting, field studies, participatory design, paper prototype, and usability studies, desirability studies, customer emai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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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bility benchmarking, online assessments, surveys, A/B te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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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냐 과학이냐?
20가지 UX 방법론에 대한 요약
사용성-랩 연구Usability-Lab Studies
: 참여자들이 랩실로 온다. 실험자와 피실험자가 1:1로 짝을 이루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정한 부분에 사용이나 기타 과업이 담긴 시나리오를 받는다.현장 관찰 조사Ethnographic Field Studies
: 리서처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현장에 있는 참가자들을 만나 그들을 연구한다.참가 디자인Participatory Design
: 참가자들이 디자인 엘리먼트나 크리에이티브 머태리얼을 받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이상적 UX을 구성해본다.포커스 그룹Focus Groups
: 3-12명의 참가자 그룹이 준비된 토픽에 대해 논의를 한다. 논의나 기타 활동을 통해 구두 또는 서면으로 피드백을 받는다.인터뷰Interviews
: 리서처들이 참가자를 일대일로 만나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아이트랙킹Eyetracking
: 아이트랙킹 디바이스는 참가자들이 과업을 수행할 때 또는 웹사이트(어플리케이션, 제품 등)을 이용할 때 어디를 보고 있는지 정확하게 측정할수 있다.사용성 벤치마킹Usability Benchmarking
: 정교하게 대본화된 사용성 테스트는 몇몇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정확하고 사전에 결정된 방법들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진행자가 있는 원격 사용성 테스트Moderated Remote Usability Studies
: 스크린쉐어 소프트웨어나 기타 원격 제어 장치를 이용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원격으로 진행한다.진행자가 없는 원격 패널 테스트Unmoderated Remote Panel Studies
: 자신의 개인 디바이스에 비디오 녹화나 데이터 수집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는 숙련된 참가자가 웹사이트나 제품을 사용한다. 이때 자신의 생각을 소리 내어 이야기하고 자신의 행동을 녹화한다.컨셉 테스팅Concept Testing
: 리서처들이 새 컨셉의 제품 이나 서비스 시안(주요 기능을 포함)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해당 제품이 타겟 유저층에 제품이 맞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은 1:1로도 가능하며, 다수의 참가자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다이어리 / 카메라 테스트Diary/Camera Studies
: 참가자들에게 다이어리나 카메라를 주고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된 행동을 녹화하거나 기록을 남기도록 한다. 일기장 테스트는 주로 장기적인 변화를 다르며 참가자들이 쉽게 기록할 수 있다.커스텀 피드백Customer Feedback
: 주로 피드백 링크, 버튼, 폼, 이메일을 통해 유저들로부터 받을 수 있다.만족도 테스트Desirability Studies
: 참가자들 에게 서로 다른 비주얼 디자인을 주고 제시된 리스트중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별하도록 한다. 이 테스트는 정량적, 정성적 측면을 모두 측정할 수 있다.카드 분류Card Sorting
: 유저에게 아이템을 그룹으로 분류하게 하는 정량적 또는 정성적 방법론 이다. 이 방법론은 유저의 멘탈 모델을 통해 사이트의 정보 구조를 만들고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클릭스트림 분석Clickstream Analysis
: 스크린 또는 페이지의 기록을 분석하는 것으로 유저가 클릭하거나 본 사이트나 소프트웨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정치가 적절하게 셋팅 되어 있어야 한다.A/B 테스트A/B Testing
(=다변수 테스트multivariate testing, 라이브 테스트live testing, 버켓 테스트bucket testing): 서로 다른 디자인을 유저그룹에 랜덤 하게 노출시키고 각 디자인에 따른 유저의 행동양상에 대해 테스트 하는 방법진행자가 없는 UX 테스트Unmoderated UX Studies
: 정량적(또는 정성적) 이고 자동화된 방법론으로 특수한 리서치 장비를 이용하여 참가자의 행동(참가자의 컴퓨터나 브라우저에 소프트웨어를 설치)을 캡쳐하거나 이나 의견을 수집(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이다. 주로 참가자에게 사이트나 프로토타입에서 실행할 수 있는 목표나 시나리오를 제시한다.사실의지 테스트True-Intent Studies
: 아무 사이트 방문자에게 그들이 사이트에 들어온 목적에 대해서 묻는 방법으로, 그들의 다음 행동을 측정할 수 있고, 사이트에 들어온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 여부에 대해 물을 수 있다.중간 설문Intercept Surveys
: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되는 설문조사이메일 설문Email Surveys
: 이메일 메시지로 설문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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